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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마케팅

디지털 마케팅이란?

by 그 언니 2021. 7. 28.

디지털 마케팅이란?

AMA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은 디지털 마케팅을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Digital marketing refers to any marketing methods conducted through electronic devices. In the process of conducting digital marketing, a business might leverage websites, search engines, blogs, social media, video, email and similar channels to reach customers.

디지털 마케팅은 전자기기를 통해 행해지는 모든 마케팅 수단을 의미한다.

https://www.ama.org/pages/what-is-digital-marketing/

What is Digital Marketing?

Marketing is the practice of identifying and satisfying customer needs. Learn how digital marketing efforts drive business success in the modern world.

www.ama.org


HubSpot은 디지털 마케팅을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Digital marketing encompasses all marketing efforts that use an electronic device or the internet. Businesses leverage digital channels such as search engines, social media, email, and other websites to connect with current and prospective customers.

디지털 마케팅은 전자기기 혹은 인터넷을 이용한 모든 마케팅 활동을 포괄하는 의미를 가진다.

https://blog.hubspot.com/marketing/what-is-digital-marketing

The Who, What, Why, & How of Digital Marketing

Find out what digital marketing is today, the tactics involved, the types of content you can create, and the purpose digital marketing serves to your overall marketing strategy.

blog.hubspot.com

디지털 마케팅의 영역

AMA와 HubSpot에서 공통적으로 제시하는 디지털 마케팅의 영역은 다음과 같다.

  •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 SEM (Search Engine Marketing)
  • PPC (Pay-Per-Click) / Paid Ads
  • Social Media Markeitng
  • Email Marketing
  • Content Marketing
  • Affiliate Marketing

디지털 마케팅에 관한 오해

디지털 마케터는 모든 영역의 스페셜리스트여야 하는가?

꼭 그렇지는 않다. 물론, 모든 영역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모든 영역의 기본을 이해하는 것은 디지털 마케터로서 꼭 필요한 자질이다. 하지만, SEO와 같이 테크니컬 한 지식이 필요한 영역과, 소셜미디어 마케팅과 컨텐트 마케팅과 같이 크리에이트브함이 필요한 영역이 있기 때문에 자신의 강점을 더 살릴 수 있는 영역으로 전문성을 키워나가는 사람들도 있다. 예를 들어, 링크드인을 보면 SEO Specialist, Social Media Marketing Specialist와 같은 직업군을 볼 수 있는데, 이렇게 한 영역에 전문성을 가진 사람들도 디지털 마케터라고 할 수 있다.

디지털 마케팅는 전통 마케팅(Traditional Marketing)과는 별개의 영역인가?

그렇지 않다. 모든 디지털 마케팅은 기업 혹은 비즈니스 섹터의 마케팅 플랜을 근간으로 한다. 디지털 마케팅은 개별적인 마케팅 활동이 아니라 비즈니스와 마케팅 플랜의 목표(Objective)를 달성하기 위한 방향으로 플래닝 되어야 한다. 아무리 크리에이티브하고 수치적으로 성공적인 결과를 낳은 디지털 마케팅이었다고 하더라도, 그것이 브랜딩 스탠더드와 마케팅 플랜을 고려하지 않고 이루어진 것이었다면 실패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때문에, 전통 마케팅은 디지털 마케터가 기본적으로 이해해야 하는 중요한 영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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